본문 바로가기
먹거리 이야기

맥주효모의 풍성한 효능

by 프리미어10 2020. 10. 5.

맥주효모의 정체를 밝히고 효능, 주의사항까지 알아봅니다.

머리 감을 때마다 수챗구멍이 시커먼 머리카락으로 뒤덮입니다. 성별을 불문하고 누구나 한 번쯤은 '요즘 머리카락이 너무 많이 빠지는 거 아냐?'하고 걱정해 본 적 있을 겁니다. 병원까지 가기는 그렇고, 탈모 예방에 좋다는 건강보조식품 얘기에 솔깃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맥주효모'가 과연 '풍성함'을 되찾아 줄 수 있을지 따져보겠습니다. 먼저 '효모'란 무엇인지부터 알아봅시다!


효모란

미생물에는 세균(박테리아), 균류, 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미생물이란 너무 작아서 현미경으로 봐야 보이는 작은 생물을 말합니다. 이 중 균류에 효모를 비롯해 곰팡이, 버섯 등이 속해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효모란 단세포 미생물 균류로서 곰팡이 사촌쯤 되는 것입니다. 효모는 당을 에탄올(알코올)과 이산화탄소로 분해해 버립니다. 이나 이 만들어지는 이유가 바로 이 현상 때문이며 이것을 발효라고 합니다.



인간은 고대 시대 때부터 술을 먹어 왔습니다. 하지만 효모라는 미생물 덕분에 술이 만들어지는 줄을 몰랐습니다. 1876년에야 파스퇴르에 의해 발견되어 본격적으로 배양해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시중에 천연효모 빵이라며 건강에 더 좋은 듯이 광고하는 제품들이 있는데 속지 마십시오. 천연효모 빵이 소화 흡수가 천천히 되어서 당 수치를 천천히 올리는 특징이 있긴 하지만 더 건강하다고까지 할 만한 정도는 아닙니다. 천연효모 빵이란 배양된 개량 효모를 따로 넣지 않고, 원재료에 붙어있는 효모로 만들었다는 말입니다. 전문가들은 '천연효모'란 말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마치 천연 개, 천연 돼지 같은 말이라고...


예전에는 빵과 술 모두 같은 효모로 만들었지만 지금은 용도에 따라 다르게 씁니다. 여러 효모 중에서 '사카로미세스 세레비시아(Saccharomyces cerevisiae)'를 많이 씁니다. 이 효모를 건조해서 분말이나 플레이크 형태로 제품화한 것이 바로 '맥주효모'입니다.


맥주효모의 효능

대부분의 건강보조식품이 그러하듯 각 효능들에 대한 충분한 연구는 부족한 편입니다. 가볍긴 해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소량씩 먹다가 늘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맛은 시큼, 고소하면서 쓴맛이 납니다. 참고로 마시는 맥주 안에는 이 효모가 사라지고 없는 상태이므로 섭취해봤자 소용이 없습니다. 

1. 탈모 예방 및 완화

맥주효모의 대표적 효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1960년대 독일의 칼스버그 맥주 공장 직원들의 모발이 유독 풍성한 것에서 맥주 효모와 탈모의 관련성이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풍부한 비타민 B와 아미노산이 모근을 건강하게 한다고 합니다. 두피의 트러블이 진정되면서 실제 잔머리가 나거나 머리카락이 굵어졌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흰머리가 감소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2. 풍부한 영양

음식으로 꼭 섭취해야 하는 9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채식주의자들에게는 유용한 단백질 섭취원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이 풍부한데 특히 비타민 B가 많습니다. 셀레늄을 비롯한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셀레늄은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흰머리가 줄고 피부가 좋아지는 등의 항산화 효과를 봤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3. 당뇨병 개선에 도움

맥주 효모에는 GTF-크롬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GTF-크롬은 혈당을 정상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맥주 효모를 투여받은 환자의 혈중 당 농도가 감소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3. 세포 재생 증진

맥주 효모에는 핵산이 8% 정도 들어 있습니다. 핵산세포를 생성하는데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면역세포, 피부세포, 모발 세포를 재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면역력 증가

베타글루칸 성분은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복용 시 주의사항

맥주효모에 포함된 '퓨린'이라는 성분이 요산을 만들어내어 통풍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맥주뿐만 아니라 모든 술은 요산을 만들어 냅니다. 음주는 음주대로 하고, 거기에 맥주효모까지 복용한다면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일부 고혈압과 우울증 약의 특정 성분과 만나면 두통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식이섬유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오히려 변비 증상을 겪었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결론

곰팡이라 하면 징그럽고 부패한 냄새가 먼저 떠오릅니다. 이런 곰팡이와 비슷한 종류인 효모는, 오히려 영양 성분이 풍부해 몸에 좋을 수 있다고 하니 놀랍습니다. 맥주효모가 우리 몸에 이롭다는 근거들이 대체로 방향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풍부한 영양으로 세포의 재생을 돕는다' 모발을 다시 나게 할 수 있는 능력과 연관되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가격도 건강보조식품 중에서 저렴한 편인 것 같고, 모발 걱정을 슬슬 시작되는 3,40대라면 시도해 볼만한 방법입니다.

댓글